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 THE $100 STARTUP "

크리스 길아보 지음

 

 

스타트업 창업 또는 1인 기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과 노마드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많은 분들께서 추천하는 책입니다. 100달러도 안 되는 돈을 갖고 독립에 성공한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이자 성공한 사업가인 크리스 길아보(Chris Guillebeau)가 지은 책입니다. 본인과 같은 사례가 전 세계에 얼마나 있는지 찾아보기 위해 175개국이 넘는 나라를 돌며 '100달러나 그 이하의 소자본으로 창업했지만, 연간 5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내는 개인 사업자'들을 찾아내 이야기를 나눴으며, 그 가운데 가장 흥미로운 사례 50가지를 선정해서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론이 아닌 다양한 경험자의 입을 통해 써 내려간 책이라 길잡이가 필요한 창업자들에게는 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매뉴얼이 되고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책 표지에 적혀있는 글은 언제나 독자의 마음을 끌어 당기는 제목이 정석인거 같습니다. 

 "금수저 없는 당신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드는 법"

 "그 어떤 조직도 당신의 인생을 책임지지 않는다"

 

 

 

이 책의 자랑인 전 세계를 누비는 사람들의 솔직한 경험담. 취미를 살려 성공한 청년, 레스토랑 종업원에서 홍보 업체 사장으로 변신한 여성, 해고당했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로 자신의 길을 개척한 건축가, 노숙자 미혼모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변신한 가정주부, 세계 곳곳을 여행다니며 결혼사진을 찍어주며 고소득을 올리는 노마드 아마추어 사진가 등 다양한 1인 기업 또는 스타트업 창업자의 얘기들이 이 책 한권에 담겨 있습니다. 나 또한 외국이니까 가능하겠지 생각하면서 읽어내려갔지만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가 될 수 있을정도로 평범했던 성공스토리 였습니다.

 

정말 책 후기에서 처럼 이 책을 읽고 새로운 삶을 그릴 수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읽으라는 다니엘 H.핑크의 말처럼 한번만 읽어서 끝나는 것이 아닌 사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동안 항상 옆에 두고 실천하면서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말 모든 것을 다 갖춘 금수저가 아닌 빈손으로 아무것도 없는 흙수저들을 위한 방법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가진게 없어서 시작하지 못하는게 아니다. - 상상래 보라!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인생을. 상상해 보라! 기계의 톱니바퀴처럼 다른 사람의 배만 불리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사업을 스스로 기획하고 그것에 모든 열정을 쏟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상사에게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저는 이제 저 자신을 위해 제 방식대로 살 계획입니다."라고 말하고 사직서를 건네는 당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라! 오늘이 남의 밑에서 일하는 마지막 날이라는 것을. 이 책의 저자는 책의 시작에서 부터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100달러로 뭘 할 수 있을까? 100달러라고 하면 우리나라 돈으로 11만원정도 되는 자금이다. 꼭 100달러 이하는 아니지만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본 책에서는 여러 사례들 중 아래 여섯 가지 항목 가운데 적어도 네 가지 이상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사업들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 뿐만이 아닌 빈 손이라고 해도 실천하고 준비한다면 지금 빈 손이라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거 같습니다.

열정을 쫓는(follow-your-passion) 사업

낮은 창업 비용

최소 5만 달러(북미 지역 평균 소득) 이상의 사업 소득

특별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사업

소득 완전 공개

고용인 5인 이하로 운영되는 사업

 

 

 

 본 책에서 소개하는 사례들은 "당신이 하는 일을 할머니에게 설명을 드려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는가?""당신은 그 일에 대해 당당히 말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중요한 기준점으로 삼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왜 성공할 수 있었는지도 소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을 계획하는 분들에게는 활용할 수 있도록 힌트를 주기도 합니다.

고객 자신들도 모르는 니즈를 파악하라.

당신의 고객을 영웅으로 만들어라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팔아라

 

각 장이 끝날때마다 교과서 문제집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핵심요점 부위가 있어서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교재가 될 수 있다. 각 장의 제목은 책을 읽고 실천할 수있는 그 날의 숙제이자 실천과제이다.

 

드디어 내 일을 시작! 하지만 시작까지만 설명하지 않고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그중에서 인간관계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설명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교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사업을 계획하는 많은 사람들이 초기 창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어떻게 해야 돈을 번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업의 목적이 돈을 쓰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 수익을 늘리기 위해 에너지를 쏟아 붓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사례들이 다음의 세 가지 핵심 원칙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1. 제품 가격을 책정할 때는 생산가보다는 고객에게 돌아갈 이익을 먼저 고려한다.

2. 고객에게 한정된 범위의 몇 가지 가격들을 제시하라.

3. 동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한 번 이상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만들어 내라.

 

저자는 어떤 형식의 비즈니스 모델이든 좋은 사업이라면 지속적으로 개선시킬 필요가 있으며,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서 비즈니스의 각 분야를 검토하라고 한다. 그리고 독자에게 질문을 통해 개선해야 될 점을 찾아보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수익을 내는 분야에 집중하라.

당신의 홍보 메시지는 얼마나 효과적인가?

당신의 제품 가격은 합리적인가?

기존 고객에게는 어떤 마케팅을 하는가.

충분히 모니터링하고 있는가?

경험을 선생으로 여겨라.

 

 

외국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적용이 가능할까?"라고 고민하게 된다. 이런 내가 가려워 하는 부분을 알고 있기라도 하듯이 끝맺음을 하면서 자유를 위해 인생의 도전을 시작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세계 어디에 있든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가려 노력하는 사람에게 있어 자유를 추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책이 제시한 마이크로 비즈니스 원칙을 통해 돈을 벌고 있다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100달러로 성공한 사람들이 사례들과 국내에서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국내도서
저자 : 크리스 길아보(Chris Guillebeau) / 강혜구,김희정역
출판 : 더퀘스트 2015.12.31
상세보기

 

이 책은 나 또한 꾸준히 소장하면서 실천해봐야할 내용들이라 읽는 동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1인 기업 및 스타트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에 대해서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http://www.100startup.com을 방문하면 됩니다.

 

'책과 함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조처럼 대담하라  (0) 2016.08.30
지독하게 매달려라  (2) 2016.08.29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  (0) 2016.08.27
제갈량처럼 앞서가라  (0) 2016.08.23
어디든 멀리 가고 싶은 너에게  (0) 2016.08.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