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셀프로 타이어 공기압 넣을 생각을 못 했네요. 항상 자동차 정비센터에 가서 사장님께서 알아서 체크해주고 조정해 주셔서 잊고 있었는데 겨울철이 되면서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아닌 주택에서 살고 있어서 자동차가 야외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상태로 겨울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 이하가 되면서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로 점검해 줘야 하는 일상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점검이 귀찮기는 해도 안전운전을 위해 겨울철 시동 걸어놓고 주행 전에 타이어 공기압 수시로 체크하고 있는데 자동차마다 적정 공기압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있습니다.

 

 

자동차마다 다른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석 문에 붙어있습니다. 운전석 문을 열면 옆쪽으로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최적의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방법

현재 운전하고 있는 차량의 타이어 크기와 앞바퀴 그리고 뒷바퀴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적혀있습니다.

 

제가 운전하고 다니는 자동차는 올뉴쏘렌토인데, 쏘렌토 타이어 크기는 235/60 R18 또는 235/55 R19입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전륜, 후륜 모두 동일하게 34로 적혀있네요.

 

여러분의 자동차 적정 타이어 공기압도 확인해 보세요.

 

문제는 계절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표준 타이어 공기압보다 10% 정도 더 넣어주라고 하는데 정말 겨울철에 운전하다 보면 30 psi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니까 타이어 공기압 체크해 주시면 눈 내리고 빙판길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는 보급형 제품인데 어쩌다 한 번씩 사용하다 보니 굳이 비싼 돈 들여서 구입할 필요는 없겠더라고요. 현대자동차 또는 기아자동차 구입하면 들어있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인데 예비 타이어 대신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시중에서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비싸지는 않아서 하나 정도는 구입해서 셀프 점검용으로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비쌀 필요 전혀 없으니 저렴한 제품이라도 하나 구입해 놓으세요.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공기압 주입기로 조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혹시라도 주행 중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표시로 고생하신 분이라면 셀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는 필수품이겠지요.

물론 자동차 보험회사 긴급출동 연락하면 되겠지만, 올 겨울 엄청 추웠던 날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출동 연락했는데 2시간 이상 걸린다고 하니 비상용으로라도 하나쯤은 필요한 거 같습니다.

 

반응형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사용법

셀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가 있다면 자전거에 바람 넣듯이 간단하게 공기 주입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밸브를 열어서 타이어 공기압 주입구에 연결해서 동작만 시키면 됩니다.

 

건전지 타입도 아니고 자동차 시거잭에 연결해서 ON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적정 공기압이 될 때까지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계기판의 숫자를 보면서 자동차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될 때까지 동작시키면 됩니다. 게이지가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확인도 간단하니다.

 

만약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다면 공기주입기의 버튼을 눌러주면 공기압을 뺄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조절도 가능하니까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다면 빼주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다면 공기압 주입기를 이용해서 적정 공기압보다 10% 정도 더 넣어주면서 조정해주면 됩니다.

 

 

쏘렌토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34이지만 35로 맞춰주고 주행하다 보면 37~38 psi 정도로 올라가게 되는데 주행해보면서 조절해주면 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를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해줄 수 있는데 자동차 관리용으로라도 필요한 거 같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