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경첩에 심하게 녹이 슬어서 찾게 된 녹 제거제입니다. 집 관리를 못한 건 아니고 이번에 이사 온 집의 관리상태가 심각하더라고요. 청소도 그렇지만 문 경첩이나 수건걸이 등 철물들은 습하거나 관리를 못하면 쉽게 변색이 되거나 녹이 슬게 되는데 연식은 오래되지 않았는데 교체하거나 시급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사하면 새로운 집 청소며 오래된 것들 교체해야 하는 게 일이긴 하지만 철물들 녹슨 건 너무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비싼 돈 들여서 교체할 수 없으니 먼저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시작해봐야겠지요.

 

 

다이소 녹제거제

저렴한 가격에 홈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할 수 있는 다이소 인테리어 소품들 최소 비용으로 시작하기 좋은 거 같아요.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데 비싼 돈 들일 수 없으니 먼저 다이소 제품으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단돈 1,0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다이소 녹 제거제입니다. 녹 제거 효과와 함께 광택, 코팅효과, 녹방지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효과가 있네요.

 

 

용도 및 특징

화장실 세면대 등의 배수파이프 및 수도꼭지, 자전거, 가위, 톱 등의 놋쇠, 스테인리스 제품의 녹 제거 및 방지와 광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저분하고 보기 싫은 녹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용도이지요.

반응형

녹 제거, 녹방지, 광택, 오염 제거에 사용하면 되는데 짜서 사용하는 치약처럼 액체 도포 후 녹 제거 작업이 가능하며 녹과 오염이 즉시 제거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금속용, 공구용, 레저용, 악기용, 차량용 녹 제거제 또는 부식방지제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저도 다이소 녹 제거제 구입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효과는 있습니다. 그런데 녹제거제 사용해서 녹을 완전히 제거한다는 꿈과 희망은 조금 버려두셔야겠습니다. 1번으로는 녹 제거 쉽지는 않겠더라고요.

 

사용방법

 

 

액체로 된 다이소 녹제거제 뿐만 아니라 스프레이 타입의 기체 타사 제품의 녹 제거제도 사용방법은 비슷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녹제거제 사용방법으로 가장 먼저 고무장갑을 끼워주세요. 어찌 되었든 화학제품인 만큼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면 좋을 리 없습니다. 사용 전 녹 제거가 필요한 부위를 마른 헝겊 또는 브러시를 이용 부스러기 녹과 오일, 물, 기타 오염물질 등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건조한 후 작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마른 천이나 융, 스펀지에 적당한 양의 녹 제거제를 묻혀 녹, 오염된 부분에 문질러 주세요. 녹 제거제 원액을 녹 부위에 바르고 상태에 따라 1~5분 정도 기다린 후 닦으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저는 칫솔 브러시로 녹슨 부분에 용액을 도포해 주었는데 훨씬 편하고 골고루 바를 수 있었습니다.

 

 

녹슨 부위 골고루 용액을 문지른 다음 1~5분 후 원액이 마르기 전에 마른 헝겊이나 마른 천으로 잘 닦아 내주면 됩니다. 특히 심하게 녹슨 부분은 깨끗한 브러시로 강하게 문질러 주면 되는데 저는 수세미로 문질렀더니 녹슨 부분이 벗겨지더라고요.

녹이 심하면 헝겊으로만 닦아내지 말고 칫솔이나 브러시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보다 되는데 1번으로는 안 되고, 용액 바르고 문지르고, 또 용액 바르고 문지르고 3~4번은 해야 할 것 같더라고요.

 

 

저는 귀차니즘에 딱 1번 작업해봤습니다. 경첩 가운데를 기준으로 반반을 보면 왼쪽은 용약을 바르고 문지른 부분이고 오른쪽은 아무것도 안 한 부분입니다.

다이소 녹 제거제를 이용해 녹 제거를 하면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으로는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최소한 3~4회는 해야 합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녹 제거제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으로 주의사항입니다.

다이소 녹제거제 설명서에는 분무기 등에 담아 분사하지 말라고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꼭 장갑, 마스크 등 적절한 보호구를 착용 후 사용하세요.

금속 녹 제거라는 것이 부식된 부분을 벗겨내는 게 아니라 도금 부분을 깎아내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녹 제거제를 이용해 녹은 제거할 수 있지만 변색이나 도금된 부분이 벗겨지면서 얼룩 가능성 등의 영향으로 더 보기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녹슨 전체 부분을 사용하기 전에 일부분에 대해 소량을 묻혀 테스트를 해본 후 이상 유무를 보고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