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올해부터는 생후 6개월부터 59개월 어린이까지로 무료 예방접종 대상이 확대되었으며, 9월부터 백신의 효과와 안전한 접종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전국 보건소와 병의원(지정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는 어린이부터 9월 4일 시작했으며, 1회 접종 대상 어린이는 유행기간 동안의 면역력 유지를 고려해 9월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합니다. 기존과 동일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 접종은 혼잡방지를 위해 만75세 이상은 9월 26일, 만 65세 이상은 10월 12일 부터 접종일정을 분산해서 진행합니다.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일정(예방접종 도우미 참조)

 

무료 독감예방접종 시작과 종료시점은 접종 후 항체생성 및 지속시간(접종 2주부터 생기기 시작해 평균 6개월 유지)과 인플루엔자 유행기간(통상 12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유행)드을 고려해 정해졌다고 합니다. 그럼로 독감예방접종은 지정된 시기에 맞는것이 가장 효과가 좋겠습니다.

영유아 인플루엔자 자세한 일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59개월 이하 어린이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

 

 

 많은 분들이 인플루엔자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많으실텐데 보건복지부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알려드리는 Q&A 입니다. 참고하세요.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거나 독한 감기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독감과 감기는 원인 바이러스와 증상이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38도 이상의 고열과 오한, 심한 근육통, 두통이 특징적이며,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동반됨. 폐렴 등 합병증 발생이 더 흔함.
  * 감기: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가능하며, 콧물, 기침, 인후통 등 상기도감염 증상이 주를 이룸.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할 때에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에 포함된 균주와 유행하는 바이러스 항원이 일치하는 경우 건강한 성인에서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하면 방어항체가 형성되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12개월(평균 6개월)가량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우리나라 인플루엔자 유행이 통상 12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발생하고 있고, 백신공급 시기 및 예방접종 효과 지속기간을 고려해 10~12월 사이를 예방접종 권장시기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 12월 이후 유행시기 중에도 우선접종권장대상자가 미접종 한 경우에는 접종 권장

 

임신부가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라던데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요?

임신 동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중에 있는 사람은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에는 어떤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나요? 이상반응 발생 시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으로 접종 부위 통증 및 발적(빨갛게 부어오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은 접종 직후에 발생해 1∼2일 내에 사라집니다. 접종자의 1% 미만에서 발열, 무력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 접종한 의료기관 또는 관할 보건소를 통해 신고(전화 등)하거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본인 또는 보호자가 직접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홈페이지(https://nip.cdc.go.kr) 접속> 일반인(자세히 보기)> 예방접종도우미 연결

 

무료접종은 어디에서 접종할 수 있고, 접종 가능한 지정의료기관을 어디서 확인 할 수 있나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 및 인플루엔자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관련 상담은 보건소 및 보건복지콜센터(☎ 129)로 문의하면 되고,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에서 어린이는 9월4일부터, 어르신은 9월26일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한 참여의료기관 및 접종 가능한 백신 확인 방법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 접속> 일반인(자세히 보기)> 예방접종도우미(view)> 지정의료기관 찾기>어린이(또는 노인)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시/도, 시/군/구 선택> 접종가능백신 선택
  ** 예방접종도우미 스마트폰 앱을 통한 참여의료기관 및 접종 가능한 백신 확인 방법
    - 예방접종도우미 앱 실행> 의료기관 검색>어린이(또는 노인)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시/도, 시/군/구 선택> 참여백신 선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