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벗어나 주택생활을 시작한 지 벌써 3개월이 되어가네요. 따뜻한 계절도 아니고 추운 겨울이다 보니 이사하면서도 걱정했지만 단독주택 난방비 얼마나 나올까 그리 따뜻하게 생활하지도 않았지만 가스요금 고지서 나오면 기절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했습니다.

 

단독주택 고지서 결산

지금까지 가스요금,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주택생활하면서 아파트처럼 관리비 지출은 고정적으로 없지만 오로지 내가 사용한 만큼의 요금 고지서는 매월 받게 되므로 생활비 정리도 할 겸 블로그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역마다 주택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주택생활을 계획한다면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스요금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하고 일주일 후에 날아오는 도시가스 요금~ 이사오자마자 일주일치 고지서 받았을 때는 9만 원 정도 나왔는데 2월 초에 받은 가스요금 고지서는 한 달을 살아보고 얼마 정도 일지 가늠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고지서라 두근두근 거렸는데 역시나 주택에서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다 보니 많이 나오긴 하네요.

 

 

1월 1일부터 1월 28일까지 가스요금 407,780원 대박입니다. 그나마 1월이 31일까지이지만 설날 연휴 때문에 28일까지로 계산한 게 천만다행인 거 같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지역난방을 사용하다 보니 가스요금은 많이 나와봐야 7~8천 원 수준이었는데 주택에서 가스로는 보일러 난방과 온수용으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40만 원이 넘었습니다.

1월 1일부터 1월 28일까지
가스요금 407,780원

 

겨울철 주택생활에서 가장 고민스러웠던 것이 난방이었는데 역시 생각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단독주택의 꿈을 꾸고 계시는 분이라면 주택 가스요금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가스가 아니더라도 기름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난방에 대한 비용은 꼭 계획서에 넣어서 고려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는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올해는 주택단지로 도시가스가 들어온다는 것인데 현재는 주택단지 내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LPG벌크가 설치되어 있어서 가스요금 단가가 높은 것으로 도시가스가 들어온다는 가스 난방요금은 조금이라도 절감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전기요금

주택 생활하면서 난방으로 사용하는 가스 또는 기름과 함께 지출 비중이 높은 전기요금! 2월 중순이 되어서야 제대로 된 한전으로부터 전기요금고지서를 받았습니다. 당월 사용량 456 kWh입니다.

 

 

거주지역 평균 사용량보다 높았으며, 이전 집주인보다 많이 사용은 했지만 전기요금은 걱정했던 수준까지는 아닌 64,290원 고지되었습니다. 이사 온 날인 12월 말로부터 시작해서 2월 7일까지인데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적당량을 사용한 거 같아요.

 

 12월 말부터2월 7일까지
전기요금
64,290원

 

전기 인덕션에 아이 방학 때문에 집에서 머무는 시간도 많아서 전기요금 많이 나올 줄 알아서 걱정도 했었는데 적정 수준 나온 것 같습니다. 주택 전기요금은 겨울철 가스요금과는 반대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겨울철에는 난방으로 사용하는 가스 또는 기름값이 많이 지출되지만 여름에는 난방비용보다는 에어컨 사용 등으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5~6만 원대에서 전기요금이 평균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전기요금은 더욱 절약하기 위해 이사오자마자 태양광을 설치계획인데 매월 전기요금은 더욱 절약할 수 있을 것 같고 여름철에도 태양광 상계처리를 이용해 더욱 절약할 예정이므로 주택 생활하면서 고정지출로 가스요금만 절약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태양광 상계처리란?

더보기

한국전력에서 공급받은 전력량에서 고객 측 태양광 발전설비로 생산한 전력량을 차감한 뒤 전기 요금으로 환산하여 청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낮에는 집에 설치된 태양광으로 축적되는 전기를 사용하고, 밤에는 축적되어 있는 전기를 사용하지만 축적된 전기가 부족하다면 한전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반대로 축적되는 전기가 많다면 잉여전력이라고 하는데 우리 집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기로 만든 전기가 내가 사용하고도 남을 만큼 많다면 이 잉여전력을 한전으로 보내는데 내가 보낸 전기라고 한전으로부터 돈을 받는 것이 아닌 내가 한전 전기를 사용한 만큼 상계처리~ 즉 요금은 차감해 주는 것은 태양광 상계처리라고 합니다.

 

주택생활을 계획하면서 집에 태양광은 꼭 설치하겠다 다짐했기에 지금 태양광 설비를 공사 중인데 상계처리를 이용해 전기요금을 아껴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태양광 전기요금 절감뿐만 아니라 테라스 부분에 햇빛도 막아줄 겸 썬룸을 설치하면서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라서 1석 2조의 효과를 누려보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아직 태양광 썬룸은 공사 진행 중으로 한전으로부터 상계 요금 처리까지 완료되면 후기까지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생활 3개월 차로서 겨울철 이사로 걱정했던 가스요금 그리고 전기요금 관련해서 포스팅 정리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타운하우스 단독주택 생활 장단점 정리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타운하우스 장단점 살다 보며 느낀 점

 

타운하우스 장단점 살다보며 느낀 점

꿈꾸던 생활 단독주택으로 이사했습니다. 아파트 가격만큼 땅 값이 오르다 보니 단독주택 가격도 만만치 안 더라고요. 그렇게 찾게 된 아주 조그만 단지가 형성되어 있는 타운하우스 단독주택

3d-di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