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드시는

글루코사민과 프로폴리스

잘 알고 구입하시나요?

 

관절이 좋지 않은 부모님과

갑상선치료 등으로 몸이 허약해진

아내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알아보던 중

알게된 프로폴리스와 글루코사민을 많이

추천해줬는데 좋다고 그냥 먹는것보다

알아보고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봐야겠죠!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입니다. 꿀벌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에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프랑스의 의사가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음을 연구하던 중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유기물과 무기염류를 비롯한 많은 물질이 혼합되어 있는데, 항산화작용을 비롯한 여러 세포활동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100종류 넘게 있어 다양한 효과를 내게 됩니다.

 

프로폴리스에 대한 오해

 

프로폴리스는 알레르기 예방약이다 대표적으로 잘못 알려진 효능으로 프로폴리스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확률이 높으므로 처음 섭취 시에는 소량씩 복용하여 알레르기 발생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노화방지에 좋다? 항상화 물질이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추측할 뿐입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암작용, 심장강화에 좋다? 부풀려진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검증된 효능

 

향균작용 - 주된 효능으로 천연항생제라고 불립니다.

● 입, 구강의 감염질환 - 잇몸이 붓고 출혈이 생기는 대표적 치과질환인 치은염과 치주병, 치근막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치수 괴저와 구내염 같은 각종 구강질환에도 좋습니다.

● 피부의 감염 증상 - 백선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뛰어나 비듬같이 생기는 인설성 반과 탈모를 동반하는 머리백선에 좋습니다. 그 외 뛰어난 습진, 건선, 경피증, 단순포진, 무좀 등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  귀와 코, 목의 감염증상 - 대표적인 세균 감염 증상인 외이도염에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가 응용가능한 이비인후과 질환은 침을 삼킬 때 목이 아픈 인후통과 함께 기침을 동반하는 만성 기관지염과 일부 비염이 있습니다.

● 여성의 감염질환 - 균과 원충들에 의한 생식기 감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원충과 진균에 의한 외음부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연한 농성의 포말상 대하와 외음부 열감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트리코모나스 질염과 칸디다 알비칸 균에 의한 칸디다 질염에도 응용 가능합니다.

●  소화기관의 감염질환 - 모충증에 의해 발생하는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인수공통감염 질병 완화효과가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각종 식중독균에 의해 일어난 급만성 장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다른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부작용이 확실한 편이라고 합니다. 꿀벌이 자신의 집을 지키기 위해 만든 소독약이기 때문에 프로폴리스 내에는 독성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독성이 항균작용을 가지는 것과 함께 특정인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게 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 후에 두드러기가 나고 뾰루지 같은 것이 붉게 올라온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 외에 목 안이 부어올라 침 삼킬 때마다 통증을 호소하거나, 평소에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 천식이나 비염 등이 있다면 프로폴리스를 먹었을때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천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새우 등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틴 또는 키토산 성분을 분해해 추출한 성분입니다. 무엇보다도 글루코사민은 인체에서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이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었지만. 지금까지도 국내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글루코사민에 대한 오해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예방약이다? 루코사민은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염, 즉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있는 분들이 먹어야할 식품이지 연골이 건강한 분들은 먹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글루코사민은 탈모, 피부건강, 면역력에도 좋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글루코사민의 검증된 효능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식약처에 고시된 글루코사민의 효능입니다. 관절과 연골에 가장 위협이 되는 질병은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무릎이 아프고 붓고,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감소하게 되는데 글루코사민이 이 관절염에 대해 통증완화와 관절의 구조변화를 막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의 부작용

 게 또는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복용을 하지 않거나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글루코사민은 자체가 설탕과 유사한 물질의 '당'으로서 당뇨병 환자는 3개월 이상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임산부에게는 글루코사민이 임신성당뇨를 유발할 수 있어서 임산부와 수유모에게는 글루코사민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쿠마린, 와파린과 같은 항응혈제 복용환자는 글루코사민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구입하는 글루코사민과 프로폴리스, 저도 부모님과 가족 추석명절선물로 구입했는데 잘 알고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만, 잘못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