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조건 중

나 또는 상대편의 코골이로 인해

잠을 잘 못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편안한 잠을 위한

조건이기 전에 잠을 자는 동안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코골이와 그로인한 수면무호흡증은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란, 잠을 자는 동안 목구멍이 좁아져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공기가 지나가는 입구가 좁아지면서 진동이 발생해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 혀와 목구멍 주위의 근육들이 늘어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입구가 좁아지고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입천장과 목젖을 진동시켜 떨리는 소리가 나게 되는데 마치 풍선에서 바람이 빠질 때 풍선의 입구에서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코를 골다가 목구멍이 더 심하게 좁아져 입구가 막히게 되면 갑자기 숨을 멈추는 증상이 발생하는데,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현상이 한 시간에 5회 이상 나타나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숨을 쉬지 못하면 혈중 산소 농도가 떨어져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뇌는 숨을 쉬도록 잠시 몸을 깨우고 다시 숨을 쉬게 합니다.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깊은 잠을 잘 수 없게 되어 낮에도 심하게 졸리게 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는 본인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가족이나 같이 자는 사람의 말을 듣고 병원을 찾게 됩니다. 자는 동안 숨을 멈추는 경우가 있으면, 대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낮에도 심하게 졸리거나, 자주 기분이 변하고, 기억력이 저하되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두통이 나타나며, 야뇨증, 성기능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가 진단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기 쉬운 위험 요소를 자신이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남성인 경우, 나이가 많거나, 과체중인 경우,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BMI>28인 경우, 체질량 지수=체중(Kg)/키(m)제곱)가 높은 경우 등이 위험요소를 차지합니다. 목둘레도 수면무호흡증의 발생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데, 목둘레가 남성의 경우 43cm 이상, 여성의 경우 38cm 이상이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눠지는데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잠을 잘 때 공기를 공급하는 호흡장치에 연결된 마스크를 착용하게 하여 기도를 통해 강제로 공기를 밀어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면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고가의 장비를 마련해야 하고, 마스크를 코에 부착하고 잠을 자야 하므로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심한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기도를 넓힐 목적으로 입천장과 목젖 주위의 조직들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목젖과 입천장 일부 또는 편도선 같은 목구멍의 주위 조직을 잘라내는 수술인데, 전신 마취가 필요하고 수술 후 입원이 필요하며, 목에 통증이 심해 음식섭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성공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있고 통증, 출혈, 감염, 연하곤란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종 음식이 코로 넘어오거나 목소리가 변하는 등 새왈에 지장을 줄 수도 있고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에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되돌릴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치료를 하기 전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개선될 수 있는데

첫째,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면 혀나 목구멍 주위의 조직들이 아래로 쳐져서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체중을 줄이는 것입니다. 목구멍 주위와 폐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호흡을 더 힘들게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체중을 줄여 주고, 근육을 보다 탄력있게 유지하며 폐의 활동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넷째. 술과 약물을 금해야 합니다.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들은 호흡을 약하고 느리게 하며 평상시보다 목구멍 주위의 근육들을 이완시켜 공기 흐름을 막기 때문입니다.

 

 

 

수면자세 교정이나 생활습관 변화 등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은 치과에서도 치료할 수 있는데 잠을 잘 때 입 안에 기도를 넓힐 수 있는 구강 내 장치를 착용하는 것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아주 심한 무호흡을 제외하고는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장치와 마찬가지로 구강 내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코골이 증상이 재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에서 치료하는 구강 내 장치는 호흡장치 착용이나 수술적인 방법에 비해 환자가 적응하기 쉽고, 부작용이 가장 적으면서도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며 효과면에서는 상당히 우수하기 때문에 치과를 방문하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