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보일러 점검해봐야겠네요. 보일러도 에어컨처럼 12월부터는 성수기로 들어가서 고장이 발생하거나 점검하지 않고 추울 때 작동이 안 되면 돈도 많이 들고 AS 받기도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보일러 자가점검도 필수니까 미리 확인해 보세요. 저는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자가 진단하면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는 기름보일러, 전기보일러도 비슷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경동나비엔 자가진단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및 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 글씨가 나타나면서 에러코드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온수가 안 나오거나 난방이 전체적으로 안 되는 등 증상에 따른 조치방법도 있으므로 자주 발생하는 증상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반응형

 

온수 쪽 물이 차갑게 나오는 경우

여러 원인이 있는데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이 꺼져있는 경우
온수 온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온수 쪽 수압이 센 경우 또는 물의 양이 많은 경우
수도꼭지나 배관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보일러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등 온수 물이 차갑게 나오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방법이 있습니다.

 

-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이 꺼져있는지 확인하여 전원이 꺼져 있다면 켜주신 후 기다려 주세요.

 

- 실내온도 조절기에서 온수 온도를 최고 온도로 설정해 주신 후 모델에 따라 저, 중, 고 3단계 조절 또는 30℃에서 60℃까지에서 원하는 수준으로 맞춰 주면 됩니다. 

 

- 수도꼭지와 보일러의 직수배관에 연결된 직수 밸브가 잠겨있을 수도 있으므로 조절이 필요한데 먼저 수전에서 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주면서 온수가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수도꼭지에서 물의 양을 조절하는 이유는 수압이 센 경우 또는 물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보일러 내부에서 물을 충분하게 데우지 못한 상태로 온수가 공급되게 되므로, 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주면 정상적으로 온수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수전에서 물의 양을 줄였을 때 온수가 나오는 경우에는 보일러에 연결된 직수배관에 달린 직수 밸브를 조금씩 잠가 보일러로 들어가는 물의 양을 조금 줄여주시면 됩니다. 

 

상기 자가조치를 했는데도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경동나비엔 보일러 서비스센터에 엔지니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03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및 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 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3 또는 E3, E003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점화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입니다.

 

보일러 불착화 현상은 가스보일러의 경우 가스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이거나 점화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로서 조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보일러가 아닌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가스레인지가 켜지지 않는다면 가스공급이 안 되는 경우이므로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 이사를 새로 왔거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LPG가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가스공급이 된다면 보일러 본체와 연결된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신 후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노란 생(주황색)으로 주름진 배관이 가스배관이므로 가스중간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가스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어야 합니다.

 

 

-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 결하여 보일러가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해 보신 후 그래도 에러코드가 사라지지 않으면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에러코드 E110, Er10

실내온도 조절기 확인, 점검램프나 점검 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10 또는 E110이 표시되는 증상은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상기 에러코드는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또는 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역 품으로 인한 경우, 동절기 응축수 호스가 동결된 경우이지만 물 호스가 얼어버리는 경우는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되므로 대부분 연통 막힘이라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에러코드 10의 조치방법으로는
-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져 있거나 막힘 상태가 있는지 확인하신 후 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혀있는 경우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겨울 한파시에는 연통에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도 필요한데 동절기 한파로 인해 연통에 고드름이 맺힌 경우 안전에 주의하여 고드름을 제거해 주세요.

 

- 콘덴싱 가스보일러의 경우에는 동절기에 응축수 호스가 동결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응축수 호스는 에어컨 물 빠짐 호스와 같이 생겼으므로 동결이 된 경우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합니다.

 

응축수 동결 확인 방법은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위, 아래를 잡고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 때 호스 안에서 얼음이 부서지는 소리가 나면 동결이 된 상태이므로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가 녹인 후 다시 체결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물이 잘 배출되도록 경사를 급격하게 하셔야 물이 고이지 않으며, 보온재를 이용하여 보온을 해주면 다시 동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결아여 보일러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난방이 전체적으로 안 되는 경우

보일러 전원은 연결되었는데 난방이 전혀 안 되는 것 같을 때는 실내온도 조절기 설정이 잘못된 경우,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 있는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등으로 조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내온도 조절기 난방 설정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실내 난방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네는 현재 온도보다 희망온도를 높게 설정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온돌난방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희망온도를 최고온도로 설정하고 난방이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간혹 예약난방 기능이 설정된 경우도 있으므로 실내 난방 또는 온돌난방 기능으로 변경 후 난방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 많은 분들이 난방 분배그 밸브 위치를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원룸의 경우 난방 분배기가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난방 분배기 밸브 열림 및 닫힘은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김 상태입니다. 난방 분배기 밸브가 잠긴 경우에는 분배기 밸브를 열어 주셔야 합니다.

 

- 각 방마다 실내온도 조절기가 설치되었다면 시스템각방입니다. 시스셈각방을 사용하는 경우 실내온도 조절기 설정 상태와 구동기 전동밸브의 열림 상태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실내 난방 기능 선택 후 현재 온도보다 희망온도를 높게 설정해 주신 후 설정된 방의 구동기 전동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시스템 각방이 경동나비엔 제품이거나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안 나오는 경우

동절기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배관 동결로 인해 발생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보일러가 동결된 경우에는 온수와 찬물 모두 나오지 않는 경우 수도 계량기 주변이 얼어붙은 경우가 많으므로 가까운 배관 전문 설비업체에 해빙을 요청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찬물은 나오는데 온수 쪽만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보일러 하단에 설치된 직수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해 주신 후 열어주셔야 합니다. 직수 밸브가 열려있으나 동절기에 온수 쪽만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라면 보일러 하단에 연결된 온수, 직수 배관이 동결된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업체 또는 직접 동결된 배관을 녹여줘야 합니다.

 

에러코드 02

가스보일러의 경우 에러코드로 실내온도 조절기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면서 숫자 02가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으로는 단수가 된 경우,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배관 밸브가 잠긴 경우, 외부 팽창탱크에 물이 없는 경우, 동절기 직수배관 동결로 인한 물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조치방법으로는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신 후 찬물과 온수 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 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외장형 제품의 경우에는 물탱크에 물이 있는지 확인해 주신 후 임시 조치로 물탱크의 뚜껑을 열고 물을 1/3이상 유지되도록 보충해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04

보일러 연소 후 화염감지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인 의사화염인 경우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버너 연소부 그을음 형성 및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로 자가조치보다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경동보일러 서비스센터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발생 후 자가진단을 통해 조치할 수 있지만 부품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일반인이 조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경동나비엔 서비스센터 접수를 통해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온수기, 온수매트, 청정환기, 각방시스템, 환기시스템, 캐스케이드시스템, 히트펌프, 홈네트워크

www.kdnavien.co.kr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고객서비스센터 전화번호는 1588-1144 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