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때보다 무더웠던 올 여름, 이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네요. 저희 집에도 8월에는 매일 에어컨을 가동한거 같네요. 많은 분들이 에어컨 많이 사용 하셨을텐데 사용했던 만큼 주기적으로 필터 청소가 필요한 것 알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가정집이 올 해에는 에어컨을 가동할 일이 없을텐데 그렇다면 에어컨 필터만큼은 직접 청소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에어컨이 동작할 때는 공기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입하는 필터에 많은 먼지가 쌓여있고 이를 청소해 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쌓여서 나중에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우리 호흡기로 들어 올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수준의 청소는 아니고 단순히 필터 청소만 하는 방법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제가 사용하는 에어컨은 위니아만도(RA-060FW) 벽걸이로 대부분의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은 비슷하니까 참고하셔서 관리하시면 됩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덮개 부분에 홈이 파져 있는 곳이 있습니다. 앞으로 당기면 필터가 있는 곳을 열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마다 덮개를 여는 방법은 틀린데 필터 청소는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열 수 있을겁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덥개를 열면 내부에 필터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에어컨은 2개의 필터가 보이네요.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1개 먼저 제거한 모습입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이 손잡이인데 살짝 눌러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필터가 없으면 에어컨이 흡입한 먼지가 에어컨 열교환기필터에까지 먼지가 쌓여서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빼낸 필터를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주세요.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어서 먼지가 많지는 않은데 올 해에는 에어컨 쓸일이 없어서 청소해서 봉인해 놓아야 겠네요.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필터 부분을 강하게 하면 찢어질 수 있으니까 흐르는 물로만 하셔도 되고 먼지가 쉽게 분리되지 않으면 솔로 살살 문질러서 청소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잘 건조 시켜주시면 됩니다. 필터가 면처럼 물기가 잘 마르지 않는 재질은 아니라서 물이 흘러내리면서 금방 마릅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깨끗해진 필터인데 잘 관리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정도로 반영구적입니다. 아마 필터 수명이 되어서 에어컨을 못 쓰는분들은 안 계실거예요. 짖어지더라도 그냥 쓰시거나 다시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잘 마른 필터는 분리하는 역순으로 다시 꽂아 넣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참 쉽죠.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요즘은 에어컨 커버도 시중에서 판매하니까 필터 청소 후 에어컨커버 씌으시면 내년에 다시 사용할 때까지 먼지 쌓일 일은 없겠지요.

 

에어컨 필터 청소에어컨 필터 청소

 

제가 말씀드린 에어컨 필터 청소는 가장 기본적인 청소 방법입니다. 에어컨에 이미 곰팡이가 생겼거나 에어컨을 가동할때마다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하면 이미 에어컨 내부가 많이 오염되었다고 하는 것이니까 전문적으로 에어컨 청소하는 분들에게 청소를 맡기셔야 합니다. 요즘 호흡기 질병은 미리 예방하는 것인데 에어컨 청소만으로도 질병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니 꼭 에어컨 청소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