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에 관심있는 분이 많은데 다른 인테리어에 비해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도 공간을 변화시켜 줄 수 있을 정도로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조명입니다. 기본적으로 밤에 조명이 없는 거실 또는 침실을 생각할 수 없듯이 생활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유명한 건물이나 호텔, 레스토랑, 상점을 다니다 보면 다양한 역할과 디자인의 조명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조명의 효과는 빛의 세기, 빛이 퍼지는 방향, 조명이 설치된 장소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므로 조명 및 빛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분위기가 있으므로 인테리어 목적에 따라 조명 선택이 달라지는데 셀프 인테리어를 하면서 조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정리했습니다. 


매립조명 조명이 천장 외부로 돌출되어있지 않고, 천장 내부에 매립된 조명으로 빛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일체감을 주어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명이 매립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사용할 수 없어 개성 있는 공간 연출을 시도해 볼 수가 없고, 조명 시스템 교체를 위해서는 공사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명 셀프인테리어 매립등조명 셀프인테리어 매립등


방조명 주로 천장에 딱 붙어 심플한 형태로 방을 넓어 보이게 하는 직부등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형태 조명은 전장의 전선을 브래킷에 통과시킨채 브래킷을 고정시킨 후 조명의 뒤 판을 브래킷과 결합한 뒤 전선을 뒤판에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앞판과 결합하여 설치하게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방에서 사용할 경우 조명이 너무 두껍고 크다면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레일조명 천장 혹은 벽면에 레일을 설치하고, 전등을 레일에 끼워 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 조명으로 조도와 각도, 원하는 스타일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고,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으로 카페나 사무실 등은 물론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일 조명의 설치 방법은 레일의 끝부분 전원부에 전기선을 연결하여 레일과 결합한 뒤 나사못을 사용, 천장에 고정하고, 조명을 레일과 결합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조명 셀프인테리어 레일조명조명 셀프인테리어 레일조명


스탠드 조명 바닥에 세워 사용하는 조명으로 콘센트 혹은 건전지만 있다면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어 이동성과 활용도가 높은 조명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실에는 사람 키 높이의 플로어 스탠드를 사용하고, 침실과 책상에는 테이블 램프를 사용하는데, 공간 곳곳에 스탠드 조명을 설치해주는 것 만으로도 아늑하고 분위기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팬던트 조명은 체인, 코드, 와이어, 전선 등에 조명이 달린 형태로서 전등 갓의 모양이나 컬러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조도가 낮아 주로 식탁 위에 포인트로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팬던트 조명의 설치 방법은 우선 원하는 줄의 길이를 고려하여 팬던트와 후렌치를 결합해놓고, 나사못을 사용하여 브래킷을 천장에 고정한 뒤 팬던트에 전선을 연결하여 브래킷과 후렌치를 결합시켜주면 됩니다. 


조명 셀프인테리어 팬던트조명조명 셀프인테리어 팬던트조명


 조명 셀프인테리어에서는 설치하고자 하는 조명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어떤 빛으로 할 것인지 빛의 종류에 따라서도 분위기가 달라지므로 조명 빛의 종류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합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방으로 만들고 싶은 경우 바닥과 벽, 천장에 고르게 빛이 향하도록 하면 효과적이고, 공부방이나 부엌 등의 작업 공간에는 낮의 태양 빛과 같은 형광램프가 적합하고, 심신을 편히 쉴 수 있는 거실이나 침실에는 석양과 같은 붉은빛의 백열램프나 전구형 형광램프가 좋듯이 조명과 함께 빛의 종류도 고려해서 결정해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