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은 장마철과 함께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겨울철 곰팡이 번식의 가장 큰 원인은 낮은 실외 온도와 높은 실내 온도가 만나 접촉면에 물방울이 맺히는 결로 현상에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병 바깥쪽에 물방울이 맺히는 것처럼 따뜻한 집안에도 차가운 바깥공기로 인해 습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겨울철 곰팡이 퇴치법


그러면 어떻해야 겨울철 건강을 위협하는 곰팡이 번식을 막을 수 있는지 퇴치법을 알려드립니다.


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


집 안 곰팡이 퇴치법 1. 단열

곰팡이의 가장 큰 원인이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에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발생한 부분이나 실외와 마주하는 접점은 단열시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업체를 통해 단열공사를 진행해도 무방하지만 큰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시중에 판매 중인 단열용 벽지, 시트지, 페인트, 보드, 플라스터 등을 사용하여 셀프 시공을 해서 단열을 해줘서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 곰팡이 퇴치법 2. 습기 제거

습기를 제거하는 대표적인 가전 제품인 제습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습기가 없다면 신문지, 커피 찌꺼기, 굵은 소금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들로 습기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선 신문지는 돌돌 말아 습한 곳에 넣어두면 습기를 머금어 주고, 커피 찌꺼기와 굵은 소금은 습기를 흡수하는 것은 물론, 천연 방향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


집 안 곰팡이 퇴치법 3. 곰팡이 제거

실내 곰팡이는 알레르기, 천식, 폐렴, 아토피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집 안에 곰팡이가 발생하였다면 곰팡이 포자가 더는 번식하지 않도록 신속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곰팡이가 벽지에 발생한 경우 벽지를 완전히 제거하고, 곰팡이 제거제 혹은 락스 및 알코올 등에 물을 희석하여 뿌려준 뒤 마른 걸레로 닦아내어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곰팡이가 다시 생길 수 있으므로 곰팡이를 제거한 뒤에는 곰팡이 방지제를 사용하거나 단열 시공을 실시해 곰팡이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겨울철 집 안 곰팡이 퇴치법


집 안 곰팡이 퇴치법 4. 환기

곰팡이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 쉬운 방법은 규칙적인 환기입니다. 하루 3~4회 채광량과 일조량이 많은 시간대에 집 안 모든 창문을 개방하여 실내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집안 내부의 온도와 습도는 25도, 50% 이하로 유지하고, 가구 배치는 벽에서 10cm 가량 띄어주어야 곰팡이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가족 건강 건강의 적 집 안 곰팡이 퇴치하셔서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