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탄소포인트제

 

 탄소포인트제 들어보셨나요? 가정, 상업 등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 절감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에서는 에코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서울시민이 가정이나 일반건물 등에서 전기나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과 같은 에너지의 사용량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주는 시민참여형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었는데 서울 외 지역에서는 탄소포인트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야 이런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부랴부랴 가입을 했는데 살고 있는 지역이 경기도 안산시라서 회원가입하니까 가입확인서에 안산시장의 확인서가 출력 되네요.

 

탄소포인트제 가입확인서탄소포인트제 가입확인서

 

 탄소포인트제 가입은 가정의 세대주 또는 세대 구성원, 상업 시설 등의 실사용자로서 참여자의 거주시설에 전기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유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그러하지 않은 경우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참여자의 전기 등 사용량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탄소포인제를 참여하는 방법은 탄소포인트제(www.cpoint.or.kr) 홈페이지에서 가입하거나 관할 시, 군, 구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ecomileage.seoul.go.kr)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탄소포인제를 참여하면서 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는 가입 시 선택한 인센티브 종류에 따라 연 2회(6월, 12월) 포인트 당 최대 2원이 지급되며, 그린카드를 발급받은 경우에는 에코머니 포인트로, 그린카드 미발급인 경우에는 현금, 상품권, 기념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기준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기준

 

 저도 진작에 알았더라면 미리 가입해서 인센티브 받았을텐데 늦게 알아서 챙길 수 있는 할인혜택을 못 받았네요. 꼭 인센티브를 받을려고 탄소포인트제를 가입한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절약하면 작게는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돈을 아낄 수 있고 크게 생각하면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 나라에서 국가경쟁력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