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으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액장보호필름을 사러 매장에 갔다가 한참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액정필름을 구입하는 데에 앞서 액정의 종류와 그에 따른 장, 단점 파악이 필요하겠습니다. 자신의 기기에 따라 적절한 종류의 필름을 선택하는 것이 핸드폰을 오랫동안 잘 사용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각 종류별 장, 단점은 무엇일까?

 

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 종류와 장단점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 종류와 장단점

 

현재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액정보호필름은 PET필름입니다. 투명한 플라스틱 형태를 띠고 있는 합성수지이며, 휴대용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빛의 투과율이 높아 화면에 부착해도 이질감이 없지만, 햇빛과 열로 인해 황변현상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스마트폰 본연의 화면에 가까운 것이 장점이지만 지문과 먼지로 더러워지기 쉬우며, 사용주기가 짧은 것이 단점입니다.

 

일반 필름의 단점인 손으로 터치파면 손에 묻어있던 땀이나 기름 등의 오염물질이 필름 표면에 남아 지문으로 더렵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지문방지필름은 빛이 잘 반사되지 않도록 처리해 표면이 부드럽고 지문이나 기름이 잘 묻어나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촉감과 지문이 덜 묻는 것이 장점이지만 화질이 뿌옇고 탁하게 보이며, 지문이 전혀 안 묻지도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요즘은 길을 걸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도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 정보 유출의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사생활 보호를 위해 정면에서는 선명하게 보이고 측면에서는 어둡게 보이는 사생활보호필름도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사생활 보호라는 장점에 비해서 여러 사람이 같이 스마트폰 화면을 공유해야 할 때는 시야각이 작아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강화유리필름은 얇은 강화유리로 만들어졌으며, 경도가 강해 뾰족한 물건으로 긁거나 망치로 내리쳐도 쉽게 부서지지 않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을 잘 떨어트리거나 핸드폰 액정을 잘 깨트리는 분으로 핸드폰 보험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강화유리필름 붙이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스마트폰 액정 강화유리필름 붙이는 방법

 

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 종류와 장단점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 종류와 장단점

 

그 외에 특수한 용도의 액정보호필름으로 블루라이트 차단필름이 있습니다. 요즘은 유치원생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력이 나빠지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핸드폰 및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루라이트는 망막까지 도달하여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불면증 등을 유발하는데, 이를 예방하고 시력보호와 편안한 숙면을 유도하는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도 있습니다. 하지만 표면이 반투명하고 디스플레이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루라이트 기능이 적용된 기본으로 적용된 최신 스마트폰도 있으므로 시력보호를 위하신다면 블루라이트 기능도 활용해 보세요.

 

 

여성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액정보호필름으로 평상시 거울로 사용하다 디스플레이를 켜면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는 미러필름. 거울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남성분들에게는 비추하는 보호필름이겠습니다.

 

낡은 스마트폰에 스킨 형태의 디자인을 붙여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필름이 있습니다. 요즘은 인기 있는 캐릭터가 새겨진 필름을 붙이면, 별도 케이스를 끼우지 않아도 나만의 스마트폰을 꾸밀수 있지만 외부 충격에 약한 것은 단점입니다.

 

이 밖에도 우레탄 필름, 엣지 필름, 방탄필름, 바르는 필름 등 다양한 이름으로 상표로 출시되고 있는데 자신의 스마트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