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하루에 커피 몇 잔이나 마시나요?

저는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시는데 달달한 커피보다

진한 아메리카노 한잔이면 하루가 즐겁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저녁에 잠 자기도 힘들지만

속이 쓰릴때가 있더라구요.




이렇게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일 마시는 커피로 건강한 내 몸을 만들기 위해

잘 알고 마셔야 겠지요. 커피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커피의 장점


 커피에는 수 많은 화학물질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몸에 유익한 성분인 폴리페놀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심장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피의 대표적인 성분을 뽑자면 널리 알려진 카페인이 있습니다. 적정한 카페인 섭취를 하게 되면 심박 수를 증가시키고 일시적으로 졸음을 없애며 두통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의 부작용


 많은 분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걱정하면 부작용은 카페인 중독이 대표적이겠지요. 카페인 중독이 되면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를 찾게 되어 절제하지 못할 경우 많은 부작용을 가져오게 됩니다. 개인마다 카페인 섭취량에 차이가 있으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불안 증세, 두근거림, 소화불량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에게 더 위험합니다.

 또한 커피는 위산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마시거나 공복에 마시게 되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습관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커피생활을 위해


 하루에 적정 카페인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성인의 경우 적정 섭취량은 400mg 입니다. 일반적으로 원두커피 1컵에는 110~150mg, 인스턴트커피 1컵에는 60~108mg의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원두커피는 3컵 이내, 인스턴트커피는 4컵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커피뿐만 아니라 홍차, 우롱차, 콜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피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원두커피의 열량은 한 잔에 5~8kcal로 매우 낮습니다. 커피는 열량이 낮으나 신체 에너지 소비량을 10% 가량 증가시켜 열량을 빠르게 소모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원두커피해당할 뿐, 설탕, 크림이 첨가된 커피를 마시게 되면 다이어트 효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일상 생활 깊숙이 들어와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기호식품이 되었습니다. 아직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좋다, 나쁘다.' 딱 잘라 말하기는 힘들지만 뭐든 과한것은 좋지 않듯이 개인별 적당량에 맞게 커피를 섭취한다면 더 건강한 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