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칠 수 없는 밤의 유혹 바로 야식에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지요. 출출하면 잠도 오지 않는데 혼자만의 고민이 아닌 누구나 겪는 고민입니다. 그런데 야식을 뿌리칠 수 없는것에 대해서도 의학적인 용어가 있더라구요. 바로 야간 식이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야간 식이 증후군야간 식이 증후군

 

야간 식이 증후군

 

저녁식사 이후 섭취하는 음식의 열량이 하루 총 섭취량의 50%를 넘을 경우 야간 식이 증후군 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배가 고프지 않아도 우울증, 외로움,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식욕이 왕성해져 폭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 야식을 찾는다고 모두 야간 식이 증후군은 아닙니다.

 

야간 식이 증후군야간 식이 증후군

 

 

혹시 본인이 야간 식이 증후군인지 궁금하시다면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 잠들기 직전까지 음식을 섭취할 때가 많다.

▶ 밥 대신 이스턴트와 같은 군것질로 끼니를 때운다.

▶ 잠드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 야간에 과식한 후에는 죄책감을 느낀다.

▶ 새벽 1시 이전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

▶ 잠자는 도중 자주 깨고 자다가 음식을 먹기 위해 깬 적이 있다.

▶ 체중 변화가 심하거나 복부 비만이 있다.

▶ 아침을 거르거나 점심에 식욕이 별로 없다.

▶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식을 한다.

▶ 담배를 많이 피우고 하루 병균 소주 3잔 이상을 마신다.

 

 

상기 체크리스트 중 5가지 이상 증상에 해당된다면 주의가 필요하며, 참을 수 없는 유혹, 야식과 이별하는 법을 소개하면

감정 일기 쓰기 실제로 야간 폭식은 배가 고파서 찾아오는 경우보다 스트레스나 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언가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내 감정을 솔직하게 메모해 보거나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제적이기는 하지만 식욕 호르몬 억제를 돕는 음식 섭취하면서 식욕을 참을 수 없을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양으로 큰 포만감을 주는 오이, 토마토, 단호박, 미역과 같은 음식으로 참을 수 없는 식욕을 억제하면 좋습니다.

가끔씩의 야식은 즐거움을 주지만 너무 잦은 야식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