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축 2일 차

아직 글을 작성한 것도 없습니다. 테마설정 부터 플러그인까지 하나도 모르는 초보라 뭐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멘붕이지만 포기는 이르죠.하나도 모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는 재미는 있네요. 특히 워드프레스 글쓰기로 기본 적용된 플러그인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완전 신세계입니다.

아직은 적응 단계라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대해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를 처음 만지는 저로서는 다양한 기능이 통합된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이 기본이라 다행입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글쓰기를 하셨던 분들에게는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이 기본으로 제공되면서 티스토리 글쓰기가 바뀌어서 불편한 것과 같이 여러가지 불편하다고 하는데 초보인 저에게는 워드프레스 이래서 좋나보다 싶더라구요.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좀 더 익히고 사용방법 알려드릴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구축을 위해 웹호스팅을 선택하면서 많이 고민하는 하드용량 저도 웹호스팅 업체 선정하면서 비교했던 것이 가격대비 하드용량은 적당한가 였거든요.

저처럼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용도 그리고 애드센스를 활용해 수익창출이 목적이라면 어느 정도의 호스팅이 적당한지 감을 잡을 수 없었는데 호스팅 신청 후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기본 플러그인 설치된 웹하드용량을 보니까 100M 정도 소모되네요. 트래픽도 아직은 방문자 없이 내가 로그인 하는 정도인데 34M 소모 생각보다 기본으로 사용되는 하드용량과 트래픽이 높긴 하네요.

 

 

 저는 카페24의 웹호스팅을 사용하는데 월 사용료가 500원인 절약형도 할까 했는데 절약형 안 하길 잘 한 것 같더라구요. 절약형은 웹하드용량 200M 밖에 안 되서 워드프레스, 플러스인 설치 후 이미지 글 몇개 작성하면 웹하드용량 부족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트래픽 때문에 용량이 부족한 행복한 고민이 아닌 내용을 채우는 과정에서 저장용량이 부족하다는 것은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필수불가결의 선택일테니까요.

카페24의 일반형은 웹하드 용량 500M, 물론 스트리밍 용량은 별도로 있지만 남은 용량을 채워보면 적정 웹하드용량이 어느정도인지 나올 듯 싶습니다. 1년 동안은 추가요금 나가지 않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워드프레스를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인데 웹하드용량과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워드프레스와 같이 웹호스팅을 사용하다보면 할당된 트래픽 사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된 시점부터 밤 12시까지 홈페이지 접속이 차단되게 됩니다. 차단된 홈페이지는 밤 12시에 트래픽이 리셋되면서 풀리기는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과 연결되는 트래픽이라면 개점휴업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트래픽과 웹하드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효율적인 트래픽 & 웹하드 관리 방법
1. 포스팅 작성 시 이미지 파일의 경우 용량을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jpg 파일보다는 gif 파일이 용량을 훨씬 적게 차지합니다.
2. 게시판 등 CGI의 경우 기본적인 데이터 전송량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웹페이지가 화면에 보여질 때에 해당 웹페이지에 속해있는 모든 구성파일들을 모두 전송하기 때문에, 이미지게시판을 이용할 때에는 한 페이지에 나오는 이미지 개수를 적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실시간 접속자 체크 프로그램(카운터 등) 트래픽 과다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카운터 플러그인 설치 시 참고하세요.

카페24 웹호스팅 업체의 <자주묻는질문>에 효율적인 트래픽 사용방법으로 나온 것인데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참고해서 적용해서 초기부터 트래픽 및 하드용량을 관리해야겠더라구요.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할 때는 트래픽이나 웹하드용량은 신경도 쓰지 않았는데(갑작스러운 트래픽은 저품질이 될 수는 있었네요.) 워드프레스는 내가 직접 웹하드와 트래픽을 관리해야 하고 불필요한 지출은 없어야겠지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