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사계절 중 감기와 독감으로 병원이 가장 바쁜 계절일거 같습니다. 또한 건강하지 못한 노인분들이 뇌졸증과 급사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노인분들이 지내기 가장 어려운 계절이기도 하지요.

겨울철 건강습관 만들


겨울에 독감과 뇌졸증과 같은 질병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면 외부 활동이 줄면서 몸이 둔해지고, 줄어든 신체 활동은 순발력과 지구력을 담당할 근육화 신경들의 위축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위를 피해 자연스럽게 실내 생활을 하게 되며, 밀폐된 실내에서는 미세한 먼지나 오염 물질이 차레 되고, 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그 공간으로 들어올 경우 전파가 쉬워지는 환경이 됩니다.


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


실제로 내부공간이 밀폐되어 있고 방온이 잘 되면서 독감이나 감기의 전염 속도가 훨씬 빨졌습니다. 따뜻한 실내에서만 지내면서 활동력이 둔해진 사람이 추운 외부에 노출되는 순간 미끄러운 길에서 낙상 등의 사고가 잦아지고,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는 사람이나 노인 등 자율신경계의 적응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뇌졸증 등의 위험에 처하기도 합니다.



건조함은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 바이러스나 먼지 등에 대한 방어 능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립니다. 이러한 추위와 밀폐된 생활 그리고 건조한 환경은 겨울철에는 극복하기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 완벽을 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몸은 환경 변화에 못지않은 적응력을 가지고 있으며, 조금의 조치만으로도 겨울철 세균과의 싸움에서 우리 몸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


겨울철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첫째, 독감 예방접종입니다. 예방접종은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겨울철 감염을 감소시키는 가장 훌륭한 방법으로 자주 손을 씻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감기의 민간요법을 살펴보면 대부분 잠을 편히 잘 수 있도록 하는 요법들입니다. 푹 잔다는 것은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충분히 대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감기가 회사 내에서 유행하고 있거나 몸에 한기를 느끼기 시작하면, 퇴근 후에는 만사를 제치고 쉬어보세요. 감기 걸리는 확률도 줄어들지만, 감기에 걸렸을 경우 훨씬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


셋째, 적당한 난방과 더불어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대기 이동이 활발한 오전 9시~오후 6시에 하루 세번 30분씩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면 좋습니다.



넷째, 겨울철 필수품인 가습기 사용입니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문제로 가습기 자체를 멀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습기는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함으로써 호흡기 점막이 충분한 수분을 머금게 하고, 섬모의 활발한 운동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실내에 젖은 수건이나 화초, 수족관 등을 놓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겨울철 건강습관 만들기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사고와 활동입니다. 겨울을 피하기보다는 즐기고 추위와 싸우라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외출을 통해 근육과 신경에 활력을 넣어준다면 건강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을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