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일식(출처 NASA 홈페이지)

 

 태양 - 달 - 지구 순으로 우주 공간의 궤도 선상에서 늘어서면서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천체 현상인 완전 개기 일식이 2017년 8월 21일 미 대륙 전역에서 관측된다고 합니다. 이번 개기 일식은 1918년 6월 8일 개기일식 이후 99년 만의 관측되는 일로 미 대륙 북서쪽 쪽 끝인 오리건 주 부터 부터 동남쪽 끝인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까지 관측됨에 따라 세기의 우주 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개기일식 경로(출처 NASA 홈페이지)

 

 이론적으로 일식은 달이 지구를 공전하기 때문에 매달 일식이 일어나지만 지구가 태양을 도는 궤도인 황도와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궤도인 백도의 각도가 어긋나 있기 때문에 부분일식은 자주 일어나는 것과 달리 개기일식은 통상 2년마다 한 번씩 찾아옵니다.

 

 


 이번 개기일식의 시작은 오리건 주부터 아이다호, 와이오밍, 네브래스카, 캔자스, 미주리, 일리노이, 켄터키, 테네시, 조지아,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순으로 통과하게 되며, 태양이 거의 100% 가리기 때문에 태양의 외곽 대기인 코로나가 어둠 속에서 발광하는 형태의 장관을 연출한다고 합니다.

 

개기일식 경로(출처 NASA 홈페이지)


 개기일식의 시작은 오리건 주에서부터 시작하며 태평양 기준시로 21일 오전 10시 20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ASA는 개기일식 관측 시간이 지역별로 다르겠지만 최대 2분 30초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미 국립공원관리국은 이번 개기일식이 미국 내 국립공원 21곳에서 관측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개기일식이 상공 위로 지나가는 주의 주요 국립공원 주변 숙소는 대부분 예약이 꽉 찼고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와 같은 숙박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아마존 등 온라인 쇼핑사이트에서는 개기일식용 특수 안경이 매진되었다고하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번 개기일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을거 같습니다.


 개기일식 때는 대낮에 어둠이 깔리며 기온이 갑자기 급강하하고, 조류가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종교인들 사이에서는 종말의 징조로 보기도 하며, 성경구절을 인용해 창조자의 설계가 아니라면 우연히 일어나기 힘든 현상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달이 태양보다 400분의 1이나 작지만, 그만큼 지구에서 가깝기 때문에 충분히 태양을 가릴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완전개기일식은 종교적인 현상이나 우연의 일치와 같은 타이밍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NASA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