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감염관리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감염관리

 

 최근 급성위장관염(설사질환)의 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예년 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보통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주로 겨울철에서 초봄에 주로 발생하지만 올해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학교, 직장, 시설 등의 집단급식소, 수학여행 등 단체활동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원인인 집단발생사례가 지속 보고되고 있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특성을 파악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한데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으로는

첫째,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기

둘째,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셋째, 물은 끓여 마시기

넷째,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다섯째, 설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조리를 하지 않기

여섯째, , 도마 조리 후 소독, 생선, 고기, 채소 등 도마 분리 사용과 같이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참조 질병관리본부)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참조 질병관리본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입니다. 감염증이 전파되는 경로는 분변 등을 통한 구강 감염이 많고, 평균 잠복기는 10~50시간(평균 잠복기 12~48시간)으로 설사, 구토 증상을 주로 일으키므로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노로바이러스 감염관리 (참조 질병관리본부)노로바이러스 감염관리 (참조 질병관리본부)

 

  노로바이러스 감염병이 발생한 경우에는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하고 진단받은 경우에는 직장, 학교 등 단체활동을 최소 2일정도 쉬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 주변에 대해서는 염소 소독을 하도록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